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후기와 리뷰

[코스트코 제품리뷰 - 식품편] 두절 가자미

by 복스네 2020. 4. 23.

오늘은 코스트코의 제품리뷰이자 냉장고 파먹기의 콜라보입니다. ㅎ

콜라보라고 하니 뭔가 있어보이네요. ㅋㅋㅋ


예전에 코스트코에서 구매한 두절 가자미, 손질 가자미입니다. 두둥

코스트코 두절 가자미코스트코 두절 가자미


사서 한번 구워 먹고는 냉동실에 넣어 놓고 잊고 있었어요.

냉동실을 뒤지다 발견!!

오늘은 냉장고파먹기 일환으로 가자미를 구워먹기로 했습니다!!


코스트코 두절 가자미코스트코 두절 가자미


내용량은 총 1.5 kg이며 가자미의 종류를 각시가자미입니다


여기서 잠깐~!! 각시가자미??? 가자미에 대해 알아볼까요??

현재 국내연안에서 서식하고 있는 가자미의 종류는 30여종이 넘는다고 합니다. 그 중 우리가 시장과 마트등에서 구입하게 되는 종류는 이 중 7~8가지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꽤 종류가 다양하죠??

시장과 마트에 공급되는 7~8가지 종 중에서 3~4종은 종류 불문하고 '참가자미'란 이름으로 표기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가지미의 종류는 잘 몰랐던 듯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되었을 때의 문제가 종의 구분이나 품질, 상품성등이 흐려진다고 하네요. 


이 중 각시가자미는 미국과 러시아에서 주로 수입되는 대료적인 수입산이며 토막 손질된 것을 두절가자미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코스트코는 각시가자미를 토막손질 한 것이지요. 두절가자미를 두절 손질가자미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잘 못 부르는 것이겠어요.

이미 두절에 손질이라는 뜻이 포함되어지니 같은 의미를 반복하는 것인셈이지요


이런 수입산 가자미의 장점은 국산보다 저렴하며 살이 많고 크다는 것이다.

하지만 냉동 유통되어지다 보니 1년 넘은 제품이 유통되기도 하며 지방의 함량이 적어 맛은 다소 퍽퍽하게 느낄 수 있다. 따라서 냉동 가자미를 고를 때는 배 부분에 핏기가 없고 희고 깨끗한것을 고르는것이 좋다.


코스트코 두절 가자미코스트코 두절 가자미


포장을 풀러보니 제가 구입한 것은 7마리 들어있었습니다.

제일 큰 녀석과 제일 작은 녀석의 크키차이는 제법 있는 편이네요.

코스트코 두절 가자미코스트코 두절 가자미

코스트코 두절 가자미코스트코 두절 가자미

코스트코 두절 가자미코스트코 두절 가자미


일단 두께를 살펴보니 제법 두툼해 보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가자니는 뼈가 반인거 아시죠?? ㅎㅎㅎㅎ


냉동된 생선 해동하기냉동된 생선 해동하기

냉동되어 있는 가자미를 해동시켜 주기 위해 양푼에 찬물을 받고

거기에 소금 한스푼과 미림(맛술)을 조금만 섞어줍니다


미림(맛술)미림(맛술)


코스트코 두절 가자미 해동코스트코 두절 가자미 해동


소금과 미름을 푼 물에 가자미가 푹 잠기도록 넣어주세요

가자미가 생각보다 해동되면서 비린내가 강하더라구요.

비린밧을 잘 잡아주어야 맛있게 먹을 수 있겠죠??

만약 물에 담그는 것을 안 좋아하시는 분들은 쟁반에 가자미를 올리고

소금을 뿌려주고 미름을 살짝 부어서 고루 발라주셔도 됩니다.

어던 방법으로 하시든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우리의 목적은 비린내를 잡기위함이니까요^^


가자미가 충분히 해동되면 비늘을 벗겨 주세요 .

칼을 이용해서 살살 긁어주시면 까만 비늘이 후두둑 떨어져 나온답니다.

저희는 복스님이 비늘을 벗겨 주셨는데 

제가 복스님께 맡기고는 사진 찍는 걸 깜빡했네요 ;;


비늘은 다 벗긴 가자미는 키친타올을 이용하여 물기를 잘 제거해 주세요.


이제 조리방법을 선택합니다.


첫번째!! 에어프라이어 조리입니다.

저희집은 처음 구어먹어을 때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했어요. 사진이 또 없네요 ㅎㅎ

가자미 배 부분에 X자로 칼집을 넣어주시고 식용율응 살짝만 앞뒤로 발라주세요

에어프라이어에는 종이호일이나 유산지를 깔아줍니다.

안 그러면 용기에 들러붙어서 뒤집을 때 다 벗겨질 거에요.

종이호일을 깐 뒤 가자미를 올려주고 180도에서 10분정도를 돌렸습니다.

그리고 뒤집어 주고 10분을 더 돌렸습니다. 

제 기억이 확실치는 않은데 아마도 저희는 10분을 더 했던거 같아요. 총 30분정도.

에어프라이어에 구운 생선은 담백함이 최고죠~

하지만 저희 입에는 별로 였어요. ㅋㅋㅋㅋㅋㅋ

제 생각엔 가자미 자체가 워낙 담백한 생선이라 그랬던거 아닌가 싶어요


두번째!!! 프라이팬에 굽는 방법입니다.

물기가 제거된 가자미에 밀가루나 부침가루는 고루 묻혀주세요.

너무 두껍게 묻혀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프라이팬이 달궈지면 기름을 충분히 둘러줍니다.

기름이 달궈지면 가자미를 올려주세요.

생선을 프라이팬에 구울 때는 짧은 시간에 튀겨주듯이 구워주는게 맛이 좋습니다!!

바닥이 노릇노릇해지는게 보이면 뒤집어 주세요.

프라이팬에 구우니 10분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빠르긴 이게 빠르죠? ㅎㅎㅎㅎ


코스트코 두절 가자미 구이코스트코 두절 가자미 구이


역시 기름에 퀴겨지니 너무 먹음직스럽죠????

꼭 치킨 같지 않나요? ㅋㅋㅋ



속까지 너무 잘 익었네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가자미가 완성 되었습니다~~~^^


저희는 물에 담궈 해동을 했기 때문에 간이 베어지진 않았어요.

그래서 간장을 찍어 먹었는데요.


생선을 찍어먹는 간장을 만드시는 팁!! 알려드릴게요!!

우리 식당에 가면 주는 간장은 우리가 사용하는  간장과는 맛이 많이 다르죠~

집에서도 매우 쉽게 비슷하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그건 바로!! 진간장과 미림을 1:1로 섞어 주는 것입니다. 

ㅋㅋㅋㅋ 정말 별거 없죠???

여기에 와사비까지 섞어주면 말 그대로 끝내주는 간장 소스가 완성됩니다.^^


오랫만에 두절 가자미로 구이해서 맛있게 먹었네요~~~

냉동실에 생선이 있다면 오늘은 생선구이로 고고!!!



댓글